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강의실/유튜브

유튜브 컨텐츠 정하는 현실적인 방법

by 근쌤 2020. 4. 20.

유튜브는 하고 싶은데

당장 어떤 컨텐츠를 하면 될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오늘은 제가

일거리를 구하러

밖에 나갔다 왔다가

업체 사장님께서

제가 유튜브를 하시는 것을 보시고

이런 질문을 하시더라고요.

 

 

"나도 유튜브를 하고 싶은데

어떤 걸 해야 할지를 모르겠어요."

 

제가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주변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들은 이야기인데요.

 

도대체 어떤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지

감을 못 잡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실제로 제가 처음에 유튜브를 시작할 때

이런 고민을 많이 했었고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의 입장이

정말 공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제가 꾸준히 고민을 하고 도출해낸 정답

여태까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분석한

정답에 대한 평가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채널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지요.

컨셉과 컨텐츠를 정함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채널을 운영하면서 '즐거움'이 없다면

절대 꾸준히 할 수 없다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어떤 영상을 촬영하는데 재미가 없다면

금방 싫증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가장 먼저

제가 하고 싶은 것을 고민해보았습니다.

어려서부터 게임을 무척이나 좋아했지만,

게임에 싫증을 느껴서보다는

현실에 치이며

소모되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좋아하면서도

점차 하지 않게 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다면

단순히 시간을 소모하게 되는 것이 아닌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저만의 사업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알아보아야 할 것은

시장 조사입니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컨텐츠로 삼고

영상을 만들었는데

봐줄 사람이 없으면 그것도 의미가 없습니다.

자신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시청자가 있는가를 조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이때, 가장 쉬운 방법이 비교 분석인데요.

같은 컨텐츠로 제작된 영상의 사례

살펴보는 것입니다.

비슷한 영상들의 조회수를 보고

댓글을 통해 시청자들의 반응을 보면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어느 정도 파악되는 것이지요.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유명 게임 채널이 갑자기 V-log를 한다거나

먹방을 하는 영상은

기존 고정 시청자가 있기 때문에

조회수가 나오는 것이라

컨텐츠 시장 조사에

참고가 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고요.

 

세 번째로는 그 컨텐츠에 대해서

전문지식이 있는가입니다.

이 부분은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있으면 좋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전문 지식이 있다면

그에 따른 영상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영상의 신뢰도는

곧 채널의 신뢰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채널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제가 유튜브를 하면서

깨달은 것인데요.

바로 "가장 좋은 컨텐츠는

내가 필요로 하는 컨텐츠이다."입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내가 인터넷 방송을 하고 싶어서

유튜브에서 인터넷 방송하는 방법을 찾아봤는데

막상 "오! 이 영상은 정말 잘 알려준다!"

하는 영상이 없다고 가정합시다.

그렇다면 지금 본인이 만들어야 할 영상은

인터넷 방송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려주는 영상인 것입니다.

'내가 몰라서 찾는 정보를

어떻게 내가 영상으로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라는 건가요?'

그 정보는 유튜브에만 없을 뿐,

다른 곳에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심지어 유튜브에 이미 있는 영상인데

외국 영상이라 못 찾는 분들도 많으시고요.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여

채널의 컨셉, 컨텐츠를 결정하시고

영상을 제작하신다면

채널을 운영함에 있어서 즐거움은 물론

보람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꾸준함입니다.

동시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죠.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채널 컨셉과 컨텐츠를 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

꾸준하게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즐거움.

그렇게 정해진 컨텐츠들 중에

타겟층에 따른 시장 분석과,

전문지식, 수요&공급 분석

으로 확실한 컨셉과 컨텐츠를

결정한다!

 

오늘 포스팅도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